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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공부 & 정보 공유

인간 중심 디자인에 관하여

예전의 저(불과 몇 달 전)는 좋은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무엇인가?에 대해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인터페이스! 라고만 생각했습니다.

 

물론,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인터페이스가 좋은 디자인이 맞습니다.

그렇지만 사용자 경험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본 적이 없다는 걸 문득 깨달았습니다.

이제라도 깨달아서 다행이야

 

사용자가 마냥 이용하기 편리하다고 해서 UX가 좋다고 할 수 있을까? 어떤 게 좋은 UX일까?

그 해답을 찾고 싶었고 UX 공부에 대한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던 중, '인간 중심 디자인'이라는 단어를 접했습니다.


Human-Centered Design, 인간 중심 디자인

 

인간 중심 디자인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제품 사용자의 요구와 니즈, 동기, 정황을 이해하는 과정

2. 사업 측면과 기술 측면의 요구사항과 제약, 시장 기회를 파악하는 과정

3. 이 두 가지 요소의 이해를 바탕으로 기능이 훌륭하고, 사용성도 높고, 경제와 기술 면에서도 성공적인 제품을 디자인하는 과정

 

HCD를 공부하며 가장 와닿았던 건 사용자만 만족한다고 해서 좋은 디자인이 아니라는 것이었습니다.

사용자 니즈를 만족시켜야 될 뿐만 아니라 사업, 기술에 대한 이해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세 가지나 신경 써야 한다니, 인간 중심 디자인은 매력적이면서도 참 어렵죠.

그렇지만, 사용자 개인의 목표를 만족시키면 사업 측면의 목표도 동시에 달성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사용자 니즈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디자인하기 전에 생각했나요?

스스로에게 이 질문을 던지며, 꾸준히 작업해야겠습니다.

생각 '잘' 하는 디자이너가 되어보겠어요.

그럼 이만 물러나겠습니다.

 

 

참고자료

About Face 4 인터랙션 디자인의 본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