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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공부 & 정보 공유

유니티(Unity) 알아보기

[ 유니티(Unity)란? ]

 유니티(Unity)는 3D와 2D 게임의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게임 엔진으로,

3D 애니메이션이나 건축 시각화, 가상현실(VR) 등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작도 가능하다.

 

 이 게임 엔진은 장점이 꽤 여러 가지 있는데, 일단 게임 제작환경이 비교적 쉽다고 한다.

 코딩도 잘 모르고 게임 개발 환경에 대해 많은 지식이 없어도, 비교적으로 수월하게 게임을 제작할 수 있다.

 또한 윈도우, 맥 OS, iOS,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 닌텐도 스위치, 웹브라우저 등 여러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는 것도 유니티의 주요 장점 중 하나이다.

 

[ 유니티 인터페이스 ]

처음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실행된다.

유니티의 인터페이스는 크게 4가지로 구분 지을 수 있다.

1. 프로젝트(Project)

 아래쪽에 위치한 Project 창에서는 프로젝트에 속한 Asset을 관리한다.

 유니티로 만든 게임이 하나의 요리라고 한다면, Project 창은 식재료를 보관해 놓는 냉장고 같은 느낌,,?

 Assets위에 보이는 Favorites는 말 그대로 즐겨찾기를 뜻한다.

 

2. 계층구조(Hierarchy)

 Hierarchy에는 현재 열려있는 씬의 모든 게임 오브젝트가 포함되어있다.

 씬에 오브젝트를 추가하거나 제거하면 계층구조에서도 나타나거나 사라진다.

 게임 오브젝트는 부모 자식 관계를 가지는데, 부모 오브젝트가 가진 특성을 자식 오브젝트도 가지게 된다.

 자식은 부모의 이동과 회전을 계승하는 것이다.

 

3. 장면(Scene)

 가운데 가장 크게 위치한 Scene에서는 오브젝트 배치 및 조작을 할 수 있다.

 Scene 뷰를 사용하여 배경이나 플레이어, 카메라, 그리고 기타 모든 게임 오브젝트를 배치한다.

 

4. 인스펙터(Inspector)

 우측에 위치한 Inspector 창은 게임 오브젝트에 대한 상세 정보를 알려준다.

 오브젝트의 Position값, Rotation값, Scale값 등 세부적인 정보들을 Inspecto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물론 Inspector에서 오브젝트 값 변경도 가능하다.

 

[ 단축키 몇 가지 ]

ctrl+shift+N 새 게임 오브젝트 만들기
ctrl+alt+F 현재 scene view의 가운데로 게임 오브젝트 이동
ctrl+shift+F 현재 scene view 카메라 위치로 게임 오브젝트 이동
Q Pan
W Move
E Rotate
Pivot Mode toggle
X Pivot Rotation Toggle
ctrl+P Play
ctrl+shift+P Pa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