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해외 아티클 번역

일이 잘 안될 때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 본 글은 DANNY RUBYONO의 'Stay Sharp- How to Boost Creativity When Work Subsides' 번역본입니다 ※

 

원본 출처: https://www.toptal.com/designers/digital/how-to-boost-creativity

 

Stay Sharp – How to Boost Creativity When Work Subsides

Freelance design contracts aren’t guaranteed. We confront the feast or famine nature of freelancing by showing designers how to boost creativity and maintain positivity, even when paying jobs dry up. #design #work #career #quarantine #remotework

www.toptal.com


 파이프라인에 일이 없나요? 그건 가끔 프리랜서들이 직면하는 끔찍한 시나리오이죠. 계약들은 보장되어있지 않습니다. 흔히, 계약들은 파도처럼 찾아옵니다. 다소 낙담적인 말이지만, 잔치나 기근은 그에 대한 적절한 설명입니다.

 그렇지만 프리랜서들에게 선택권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돈을 받는 작업들이 끝나더라도, 해결해야 할 일이 존재합니다. 불확실성의 한가운데에 있는 긍정성은 적극적으로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것의 부산물입니다.

 일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프리랜서들에게는 전문적으로 발전하고 다른 이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남아있습니다.

 

프리랜서들은 일이 적은 시기와 많은 시기의 균형을 맞추어야 합니다.(사진 출처: Rebecca Lee & Parsing Eye)

 

 

 

1. 열정 프로젝트를 시작하세요

 

 처음부터 무엇이든 디자인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개인 디자인 프로젝트의 경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아는 것이 가장 어렵습니다.

 먼저, 목적을 정하고 본인에게 질문하십시오.

  • 그 프로젝트의 궁극적인 목표가 무엇입니까? 새로운 클라이언트? 창조적인 산업의 명성? 양쪽 모두?
  • 영감은 어디에서 얻나요? 다른 창작물에서? 다른 문화에서?
  • 그 프로젝트가 어떻게 공동체에 연결될 수 있습니까?
  • 그 프로젝트는 전문 지식을 입증하기 위한 것인가요, 혹은 익숙하지 않은 디자인 규율을 탐구하기 위한 것인가요?
  • 실험과 자기 표현은 어느 정도까지 밀어붙일 수 있나요?

 

 이러한 질문들은 명확성과 집중력을 가져다줍니다. 프로젝트에 목적이 있을 때, 가치를 갖게 되고 완료될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목적을 정의했다면, 리서치를 시작하세요. 책을 읽어보고, 비디오를 시청하세요. 비공식적인 인터뷰를 준비하세요. 이건 개인 프로젝트이니, 수없이 많은 시간을 정보를 축적하는 데에 쏟지 마세요. 요점은 콘텍스트를 수집하고 아이디어를 추진하는 것입니다.

 현실적인 시기를 정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주말 동안 놀라운 결과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더 긴 프로젝트를 위해, 마일스톤(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특기할 만한 사건)을 만들고, 동료의 책임을 찾고, 온라인으로 진행 사진을 공유하세요.

 

효과적인 개인 프로젝트를 위한 5가지 팁

1. 목적을 정하세요.

2. 콘텍스트를 얻기 위해 리서치하세요.

3. 마일스톤으로 기간을 설정하세요.

4. 동료의 책임을 찾아보세요.

5. 온라인으로 진행 과정을 공유하세요.

 

 개인 프로젝트들이 노력할 가치가 있다고 확신하지 않나요? 제가 겪었던 한 경험을 떠올려보겠습니다.

 저는 마이너리티 리포트나 아이언맨 같은 블록버스터에 나오는 페이크 UIs의 열렬한 팬입니다. 복잡한 디테일과 미래 지향적인 기능들은 비록 억지스럽더라도 매력적입니다. 얼마 전, 저는 저만의 가상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기로 결심했습니다. 3일 뒤, 저의 작업물을 완성시켰고 온라인으로 공유했습니다. 일주일도 안되어, 사운드 디자이너로부터 한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그는 본인이 녹음한 트랙으로 제 작품을 보완해줄 수 있는지 부탁했습니다. 최종 결과는 제 예상을 훨씬 넘어섰습니다. 이것은 제가 가장 많이 본 비메오 비디오 영상인데, 이것이 실제 취업 기회를 이끌어 냈습니다. 개인적인 관심사와 더불어 며칠간의 작업이 연이어 문을 열어줬습니다.

 

열정 프로젝트들은 디자인 실력과 개인적인 관심사를 결합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사진 출처: Danny Rubyono)

 

 

 

2. 온라인에서 멋진 포트폴리오 작품을 소개하세요

 

 가벼운 작업들은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온라인으로 보여줄 수 있는 완벽한 기회입니다. 가능하면 내용에 맞는 목업을 사용하세요. 스마트폰에는 UI 디자인을, 랩톱에는 랜딩 페이지, 그리고 패키지에는 로고를 배치하세요. 다운로드 가능한 많은 무료 목업들이 존재한답니다.

 작업이 보여질 준비가 되었다면, 웹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해 서두르지 마세요. 그 대신, 포트폴리오 플랫폼을 찾으세요. 많은 포트폴리오 플랫폼이 무료이지만, 모두가 동일한 양의 트래픽을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최대한 작업물의 많은 노출도가 보장된 플랫폼을 선택하세요. 비핸스는 세계적으로 최고로 창의적인 인재들에게 인기가 있는 플랫폼입니다. 

 오직 고품질의 작업만 공유하세요. 더 많은 질문을 하는 것은 공유할 작업물을 선택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 그 포트폴리오가 특정 분야의 일자리 기회를 이끌 수 있나요?
  • 그 작업이 뚜렷한 스타일을 전달하기 위한 것인가요?
  • 포트폴리오를 통해 어떤 기술적인 능력이 보여야 합니까?
  • 프로젝트를 맞춤화해야 하는 회사나 산업이 있나요?

 다방면에 걸친 포트폴리오를 갖춘 다분야 디자이너들은 그들의 작업물에서 공통적인 주제와, 독특한 개성을 강조해야만 합니다. 이는 향후 더 많은 일자리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트레이드마크가 될 수 있습니다.

 

상황별 목업에 사용되는 기기는 과도하게 상세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진 출처: Patryk Polak)

 

 

 

3. 탈선된 프로젝트를 재창조하세요.

 

 가끔, 클라이언트들은 프로젝트를 중간에 취소하거나 불리한 방향으로 일을 처리합니다. 속이 뒤틀리긴 하지만, 탈선된 프로젝트들은 새로운 창조적인 가능성을 위한 비옥한 토대가 될 수 있습니다. 의도한 대로 이뤄지지 않은 프로젝트를 다시 검토함으로써, 디자이너들은 대안적인 접근 방식을 탐구하고 개선된 결과를 추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기존의 보이스 오버와 업데이트된 시각 자료를 결합함으로써 취소된 비디오 프로젝트를 부활시켰습니다. 매번 이런 작업을 할 때마다, 생소한 방법으로 창의적인 근육을 쓰도록 강요받았고, 전 비로소 디자이너로 성장하였습니다.

(참고: 과거의 프로젝트들의 용도를 변경하기 전에 클라이언트의 허가를 받으세요.)

 

탈선된 프로젝트들은 새로운 디자인 아이디어를 위한 비옥한 흙입니다. (사진 출처: Markus Spiske)

 

 

 

4. 오래된 클라이언트들과 오랫동안 헤어져있던 친구들에게 다가가세요.

 

 작업 진행 속도가 느릴 때, 디자이너가 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 중 하나는 친구, 이전 클라이언트, 그리고 오래된 동료를 다시 만나는 것입니다. 화상 통화를 예약하세요. 개인 업데이트를 보내세요. 격려의 말을 나누세요. 무엇보다도, 상호적으로 이익이 되는 교류를 하세요.

 재정난에 처한 클라이언트에게 디자인 도움이 필요한 경우, 할인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지만, 거래, 교차 프로모션 및 추천도 매우 가치 있을 수 있습니다. 계약서에 모든 것이 명확하게 설명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특히 작업 과정이 포함된 경우 최근 작업한 프로젝트의 링크를 보내는 것을 주저하지 마세요. 잊기 쉽지만, 디자인은 독특한 직업입니다. 디자인 업계에 종사하지 않는 사람들은 무에서 유를 창조한 작업물을 보는 걸 즐깁니다. 또한, 프로젝트를 보내면 사전 대응성과 작업 준비성이 입증됩니다.

 

프리랜서 일의 진척이 느릴 때 페이스타임, 문자, 혹은 옛 지인에게 전화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사진 출처: Annie Spratt)

 

 

 

5. 안전지대에 작별인사하세요.

 

 안전지대는 쾌적한 장소입니다. 그 밖에 있는 건 모두? 별로이죠.

 우리 인간은 스트레스와 낯선 상황들을 싫어하지만, 압력이 증가하면 이상한 일들이 일어납니다. 특이한 것에 대한 우리의 능력은 확장됩니다. 불확실성의 시간 속에서, 디자이너들은 편안한 공간에서 벗어나고 낯선 것들을 더 접합으로써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깨뜨릴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디자이너들은 새로운 능력을 배우기 위해 도전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디자인과 관련 있는 기술이 아니더라도 말이죠. 세상은 넓습니다. 발견해야 할 것은 정말 많아요.

 급여가 느려질 때 창의력을 발휘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불가능한 것도 아닙니다.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모든 것에 대해, 우리는 긍정적인 전망을 유지하고, 성장 기회를 찾고, 가장 중요한 사람들과 계속 연락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잘못되거나 어색한 번역은 댓글로 마음껏 피드백 달아주세요 :)